지은이 : KOTRA

펴낸곳 : 알키

발행일 :  2019.10.25

 

 

이 책에 대해 설명하는데 있어서 저자인 KOTRA를 빼서는 설명을 할 수가 없습니다.

먼저 저자소개에 나온 KOTRA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는 우리나라 중소·중견기업의 무역 진흥을 위해 1962년 설립된 공공기관으로 지난 50여 년간 우리 기업들의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해왔다. KOTRA는 전 세계 84개국 129개 도시에 소재한 해외무역관 네트워크를 통해 해외시장정보 수집·전파, 해외 바이어 발굴, 국내 기업의 해외전시회 참가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왔다. 현지에 파견된 KOTRA의 주재원들은 최고의 조사인력으로서 국내에 소개된 바 없는 고급 정보들을 빠짐없이 수집한다. 그리고 이 정보를 바탕으로 해외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전략에 대해 컨설팅을 해준다. 1995년부터는 외국인 투자유치 업무로 영역을 확대했고, 2010년대부터는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 지원과 글로벌 일자리 창출도 지원하고 있다.

 

『2020 한국이 열광할 세계 트렌드』를 집필하기 위해 세계에 흩어진 KOTRA 주재원들은 지구촌 곳곳에서 뜨고 있는 비즈니스 시장과 서비스는 물론, 새롭게 등장한 소비자들을 찾고, 국내에 아직까지 소개되지 않은 숨은 트렌드를 여러 가지 발굴했다. 그중에서도 향후 1~3년 안에 우리나라에서 강력한 흐름을 만들어낼 가능성이 큰 37가지를 추려내 『2020 한국이 열광할 세계 트렌드』에 담았다."

 

이 책에서는 12개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아래와 같은 37가지의 비즈니스 성공 사례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PART 1. 뉴 모빌리티(New Mobility)

하노이: 헬리콥터를 우버처럼 빌려 타는 시대가 온다

디트로이트: 친환경·고효율의 새로운 운송수단, 버드

나고야: 병원 진료를 배달하는 모빌리티 서비스

 

PART 2. 웹시티(Web City)

창사: 카드 결제 대신 얼굴로 결제하다

톈진: 무인 자율주행 버스와 스마트 교통

베이징: 혁신기술을 도입한 5G 법원 시대

두바이: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첨단 도시를 꿈꾸다

 

PART 3. 맘코노미(Momconomy)

댈러스: 워킹맘, 출장 중에도 모유수유를 성공하다

취리히: 엄마가 되고 싶은 여성들을 위한 꿈의 가이드

베오그라드:‘맘심’을 사로잡는 특별한 마케팅

 

PART 4. 모바일 닥터(Mobile Doctor)

워싱턴: 자세 교정 애플리케이션으로 치료를

시카고: 세계 최초의 모바일 간병인

후쿠오카: 인공지능 기술로 숙면을 돕다

 

PART 5. B급의 재발견(B Redefinition)

디트로이트: 기업가치 1조 원의 운동화 재판매 플랫폼

바르샤바 자그레브: 똑똑한 소비, B급 상품 전성시대

암스테르담: 버려질 음식들의 반란

 

PART 6. 그린 다이닝(Green Dining)

오클랜드: 완전 채식주의자를 위한 식물성 우유

뉴욕: 라이트라이스에서 찾은 다이어트 해법

멕시코시티: 버려지는 농작물, 다시 식탁으로 돌아오다

 

PART 7. 자연의 재발견(The Rediscovery of Nature)

방콕: 미(米)라클 체인지, 쌀의 무한 변신

멕시코시티: 페트병과 해조류로 신발을 만들다

 

PART 8. 셰어투게더(Share Together)

첸나이: 손가락 하나로 원하는 가구를 우리 집에

토론토: 1인 가구를 위한 맞춤형 가구 렌털 서비스

상하이: 공유주방, 외식 창업자들을 위한 인큐베이터

오사카: 클라우드 수납 서비스

 

PART 9. GWP(Great Work Place)

런던: 직원의 행복을 돕는 신개념 복지 서비스

소피아: 멀티스포츠카드로 워라밸을 완성하다

쿠알라룸푸르: 구직자를 사로잡은 채용 플랫폼

 

PART 10. 스마트 소셜라이징(Smart Socializing)

바르샤바: 혼밥은 그만, 가정식 셰어링 플랫폼

브라티슬라바: 설문지의 미래, 슬라이도

타이베이: 사랑하는 사람을 위한 맞춤형 선물 배송 서비스

 

PART 11. 스마트 리사이클링(Smart Recycling)

이스탄불: 재활용을 통해 교통카드를 충전하다

프랑크푸르트: 무한 리사이클링, 혁신에 도전하다

두바이: 자발적 재활용을 유도하는 참신한 시도들

 

PART 12. 스마트 실버(Smart Silver)

다롄:건강한 노후, 도심형 실버타운

정저우: 실버산업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다

도쿄: 액티브 시니어와 안전하고 즐거운 사회 만들기


코로나 19로 인해서 세계적인 경제 위기의 상황이 펼쳐지고 있는 지금의 상황은 누구도 한치 앞을 예측할 수 없는 암흑의 시기라 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모든 것을 전부 바꿀 수 있는 큰 변화의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는 생각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수긍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작년에 만들어진 2020년 세계 트렌드가 무슨 의미가 있을 것이냐는 의문을 품을 사람이 많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것은 어느 날 하늘에서 뚝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지금의 기본 토대에서 상황에 맞는 변화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생각해 본다면, 지금과 같은 불확실한 상황에는 오히려 평소보다 더 지금까지의 우리의 기본 토대와 변화되는 상황과 흐름에 대해 더 깊은 정보와 연구가 필요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테크놀로지, 환경, 여성, 노인, 가족, 건강, 복지, 인간, 자연, 재활용, 공유, 공동체

 

이 책에 나와 있는 전 세계의 트렌드를 살펴보면서 생각나는 단어들었습니다.  아마 이 책을 읽은 대부분이 비슷한 생각을 가질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것은 어떤 시대에서도 필요한 기본이며, 코로나 19로 인한 새로운 시대에 더 중요성이 커지는 부분이라 생각되며, 미래를 준비하는 사람들에게는 훌륭한 도구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불확실성의 미래, 아니 외부적 상황은 더 안좋아 질것이 분명한 이 상황에서, 모두에게 도움이 되면서 성공비즈니스를 꿈꾸는 우리 모두에게 건투를 빕니다.

 

 

'책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습관의 완성 - 매번 시작한 하는 사람들을 위한  (0) 2020.04.08
미친 속도 PDCA  (0) 2020.03.23

+ Recent posts